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염에 좋은 음식 Best 10

by 랭킹닷컴 2020. 11. 30.

장염에 좋은 음식 Best 10

 

 

안녕하세요 랭킹닷컴입니다!

 

오늘은 꼭 알아야 하는 장염에 효과가 좋은 음식 열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 장염에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기온이 떨어져 장염으로부터 안전할 것 같은 겨울철에도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하여 오염된 식품으로부터 급성장염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염의 원인 중 20% 이상을 차지하는 원인은 노로와 로티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도 장염을 방심하지 말고 항상 섭취하는 식품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급성장염의 경우 식단에 주의하고 처방된 약을 먹을 경우 보통 일주일 안에 낫는 게 일반적입니다.

 

만성장염의 경우에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고 장기간에 걸쳐 장염 증상이 지속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성이든, 만성이든 어떤 장염인지 구분하지 않고 장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본격적으로 장염에 좋음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장염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보고 갈까요?

 

장염이란?

대장에 염증이 발생한 상태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에 따라 크게 감염성 장염과 비감염성 장염으로 분류한다. 급성 감염성 대장염은 전세계적으로 많이 발생되며 발열, 오심, 구토, 점액성 또는 혈성 설사와 복통이 주 증상이다. 감염균의 종류에 따라 바이러스성 장염(노로 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세균성 장염(콜레라, 대장균, 이질, 장티푸스, 예르시니아, 캠필로박터), 원충 대장염(아메바), 위막성 대장염이 있다. 본래 장내에는 수많은 세균들이 뒤섞여 있으며, 장내 점막과 세균총들이 일정한 생태계를 유지하면서 공존하고 있다. 그런데 병원성이 강한 세균이 장내에 들어오면 직접 장점막을 침범하거나, 이들이 내는 독소가 이러한 균형을 깨뜨려 세균성 장염이 발생한다. 결핵균에 의해서도 대장염이 발생하는데 만성적인 복통이나 체중 감소가 흔히 발생한다.

비감염성 대장염은 염증성 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방사선성 대장염, 허혈성 대장염, 베체트 장염, 약제유발성 장염 등이 있다. 염증성 장질환은 만성적으로 설사, 복통, 혈변, 체중 감소가 발생하고 재발이 흔하며, 내과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출혈,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면 수술이 필요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허혈성 대장염은 노인이나 고혈압 및 심장질환을 갖고 있는 환자들에서 혈변과 복통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해서 발생한다. 베체트 장염은 베체트병 환자에서 소장이나 대장에 궤양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재발이 흔하다. 방사선 장염은 악성종양으로 복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발생하는 질환으로 복통이나 출혈이 흔하다. 약제 유발성 장염은 약물 복용과 관련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소염진통제가 가장 흔한 약물이다. 이러한 대장염들은 환자의 병력, 복부 진찰 및 소장 촬영, 대장내시경, 복부 CT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이 가능하다.

 

 

자! 그럼 이제 장염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장염에 좋은 음식 1: 두부

 

대표적인 장염 증상인 설사나 구토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이나 기름이 없고 소화가 잘되는 편이기 때문에 장염에 좋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2: 현미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영양분 흡수를 지연시킵니다. 그래서 장염 초기에 현미죽을 쑤어 먹으면 장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3: 바나나

 

바나나에는 팩틴이 들어있어 대표적인 장염 증상인 설사를 감소시키는 지사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과일은 아기부터 유아, 어린이 장염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빈속에 먹는 바나나는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어 섭취 시 유의해야 할 점 중 하나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4: 감자

 

감자는 현미와 같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영양분 흡수를 지연시켜 장염 초기에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유익균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5: 양배추

 

양배추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 K, U가 들어있습니다. 양배추는 대장암,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감자나 현미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많아 영양분 흡수를 지연하여 소화를 돕고 비타민 U는 위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6: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솔가올은 장염의 원인인 박테리아를 멸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생으로 섭취가 어려워 섭취 방법은 좀 더 고려를 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7: 매실차

 

매실차는 채내 독소를 배출하며 설사를 완화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 내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8: 보리차

 

보리차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영양분 흡수를 지연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장운동을 활성화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9: 녹차

 

녹차에 든 성분이 염증을 치유하고 점막을 수축하는 작용을 하여 설사와 탈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0: 이온음료

 

이온음료는 수분 손실을 보충해줍니다.

 

 

 

지금까지 장염에 좋은 음식 열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장염에 걸리신 분들이라면 이 글을 참고하여 얼른 완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